이동섭 원장 ‘사퇴’만이 국기원 정상화의 출발점
상태바
이동섭 원장 ‘사퇴’만이 국기원 정상화의 출발점
  • 김해성
  • 승인 2024.03.25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장 휴직과 복귀를 계기로 국기원 이사회의 이권카르텔 표면에 드러나
-이번 사태를 계기로 원장과 이사선임에 대한 정관개정요구 높아지고 있어
[좌-박성호 전 청년위원회 위원장 우 - 이동섭 국기원원장
한국청년위원회 명예 고문 위촉 기념 촬영 사진]

 

국기원 이동섭 원장의 거취문제가 태권도계의 최대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이동섭 원장은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기위해 용인 갑에서 예비후보로 등록한 후 국기원장직을 휴직하면서 논란은 시작되었다.

원장의 휴직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던 이사회에서 정관 위반이라는 거센 반발과 국기원의 감독부서인 ‘문체부’에서도 공문을 통해 원장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면서도 개인적인 이유로 인해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것은 상근임원의 의무에 위반된다고 유권해석을 보냈음에도 이원장의 휴직이 승인되었다.

이런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공천을 신청했지만 전략공천지역으로 지정되면서 경선에 참여하지 못했지만 이에 반발하기는커녕 비례대표에 신청하는 등 국회의원직에 미련을 가진 모습을 연출하고 있었지만 아무런 소득 없이 지난 22일 국기원으로 복귀하였다.

그러나 예비후보 경선과정에서 불거진 이원장의 코인게이트 연루 사건은 태권도인들 사이에서 불신을 초래 했을 뿐만 아니라 국기원장이라는 직위로 인해 언론은 물론 일반인 사이에서도 국기원과 태권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다수의 언론에서 이동섭 원장의 위너즈 코인 게이트 사건뿐만 아니라 GDG 코인과 청년페이 코인 사건까지 연루되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총선 이후 이에 대한 수사가 이루어질 경우 사법적 리스크까지 안게 되었다는 설이 제기되고 있다.

이동섭 원장의 국회의원 공천심사 탈락과 이 과정에서 보여준 정관을 위반한 점, 코인게이트 사건으로 국기원의 명예를 훼손한 점, 등을 근거로 원장직을 계속 수행하는 것이 원칙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불가능 할 것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키워 가는 와중에 원장의 휴직신청을 받아들여준 국기원 이사회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견해들이 대두되고 있다.

감독기관인 ‘문체부’의 원장휴직에 대한 2회의 부정적인 조치공문에도 불구하고 원장의 휴직과 복직에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이사들에 대해 국기원 이사회의 이권 카르텔이 태권도와 국기원의 신뢰도 하락과 세계태권도 본부라는 위상에 흠집을 만들고 있다는 비난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이는 스스로 국기원의 이미지와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히고, 태권도인에게 이사회의 존재가치에 대한 재평가를 자초하고 있다.

아울러 태권도인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제대로 수습하기 위해서는 이동섭 원장의 자진사퇴와 이사회의 재구성으로 신뢰의 위기에 봉착한 국기원의 정상화를 위한 유일한 방책임을 주장하면서 국기원 정상화를 위한 대책기구 설립을 ‘문체부’에 요청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이원장의 사퇴와 더불어 인기투표 형식이 되어버린 현재의 원장선출에 대한 정관을 개정하여 국기원과 태권도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원장을 선출할 수 있도록 정관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치인으로 변신하기 위한 수단으로 국기원을 이용한다는 비난을 받아온 이동섭 원장과 이를 수수방관하면서 공범을 자처한 국기원 이사회의 퇴진을 바라는 태권도 인들의 주장이 어떤 파급력을 가질지 주목된다.

또, 국기원의 자율적인 운영이라는 미명으로 방관하고 있는 ‘문체부’에 대해서도 감독기관으로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문체부’의 대처에 대해 태권도계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