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 집행위원 굿 거버넌스를 위한 개혁안 승인
상태바
WT, 집행위원 굿 거버넌스를 위한 개혁안 승인
  • 김해성
  • 승인 2021.04.21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집행위원 임기 및 나이 제한 신설

 

세계태권도연맹(WT, 총재 조정원)은 4월 20일 WT 사무국 대회

[WT 조정원 총재]

 

의실에서 올해 두번째 임시 화상 집행위원회를 개최하고, 최고 수준의 국제경기연맹 거버넌스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규약을 대폭 개정했다.

투명성, 신뢰성, 민주성, 스포츠 개발 및 협력, 컨트롤 메커니즘 강화 등 하계올림픽종목국제연맹연합(ASOIF)의 거버넌스 평가 기준 지표에 맞춰 집행위원의 임기 및 나이 제한을 도입하고, 임명직 집행위원의 숫자는 줄이는 한편 선출직 집행위원의 수를 늘리기로 했다.

또한 여성집행위원 수를 의무화하여 성별 균형 원칙을 제도화했다.

임기 및 나이 제한을 신설해 신규 위원직 후보자는 선거일 기준 만 70세 이전만 후보직 신청 가능하며 현재 재임중인 위원들은 80세 이전이어야만 출마 할 수 있다.

규약 개정으로 임기 4년의 동일 직책에서 3번까지만 선출 가능하며 한 직책에서 연속 3번 선출된 경우 다른 직책 후보 도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4년을 쉬어야 한다. 재임 위원들의 기존 임기는 소급 적용되지 않는다.

[개정된 규약 내용]

 

집행위원 숫자는 기존과 동일하게 최대 37명이지만 선출직과 여성 위원 숫자를 늘려 선출직 비율은 70% 이상, 여성 비율은 35%까지 늘어나게 된다.

특히, 각 대륙별로 여성 집행위원이 의무적으로 한명씩 선출되도록 했으며, 이 중 가장 많이 득표한 여성위원은 부총재로 승격된다.

개정된 규약은 전자투표를 통해 총회의 승인을 득한 후 10월 중국 우시 세계선수권대회 개막식 하루 전날 개최되는 10월 11일 총재 및 위원 선거에서 적용될 예정이다.

다음 임시 집행위원회는 6월 17일에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